*어휘
1. 어휘의 체계
① 다음 자료로 어휘를 탐구하여 보자.
․청소년의 어휘 ․15세기 국어의 어휘 ․지식인의 어휘 ․‘표준 국어 대사전’의 어휘 ․‘문법’ 교과서의 어휘 |
● 위의 어휘를 개방 집합인 것과 폐쇄 집합인 것으로 나누어 보자.
● 개방 집합인 어휘와 폐쇄 집합인 어휘의 예를 더 들어보자.
② 다음은 무엇을 기준으로 어휘를 분류한 결과인지 함께 생각하여 보자.
․고유어, 한자어, 외래어 ․명사, 대명사, 수사 ․동사, 형용사 ․관형사, 부사 ․천문 용어, 지리 용어, 농업 용어, 경제 용어, 민속 용어, 건축 용어, 법률 용어 |
2. 고유어와 한자어
① 다음 시를 통하여 우리말에서 고유어가 담당하는 기능을 탐구하여 보자.
밀래초 코딱지나물 풍년초 참빗살나물 싸리나물 간짓대나물 돌나물 머슴둘레 박조갈레 콩박나물 양판쟁이 달룽개 광대살이 쑥부쟁이 한가꾸 나숭개 꼬치뱅이 옥동나물 머위나물 밤지나물 걸럭지나물 까시랑코 포도쟁이 개미취 원추리 고들빼기 딱쥐나물 자운영 저 남산 꽃산자락에 이 모든 풀이 다 우리들의 밥이었니라 목숨이었니라. 김용택 ‘흉년 양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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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위시를 읽은 느낌을 말하여 보고, 그런 느낌이 드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지 정리하여 보자.
● 위시에 쓰인 단어들을 한자어로 바꾸어 보자. 그 때의 느낌은 원래의 시와 어떻게 달라지는지 말하여 보자.
● 위의 활동을 바탕으로 고유어가 담당하고 있는 기능을 정리하여 보자.
② 다음은 ‘생각’이라는 단어와 거기에 대응할 수 있는 한자어들이다. 고유어와 한자어의 의미에 대하여 모둠별로 탐구하여 보자.
사고(思考), 사색(思索), 사유(思惟), 사변(思辨), 명상(冥想)
관조(觀照), 고려(考慮), 고찰(考察), 숙고(熟考), 사료(思料)
사량(思量), 소망(所望), 소원(所願), 희망(希望), 창안(創案)
고안(考案), 궁리(窮理), 연구(硏究), 착상(着想), 착안(着眼)
구상(構想), 구안(具案), 안출(案出), 계획(計劃), 설계(設計)
기억(記憶), 추억(追憶), 회상(回想), 사모(思慕), 애모(愛慕)
연모(戀慕), 각오(覺悟), 결심(決心), 결의(決意), 추측(推測)
추정(推定), 추량(推量), 상정(想定), 상념(想念), 사상(思想)
이념(理念). 의식(意識), 견해(見解), 의견(意見), 의중(意中)
소견(所見), 의사(意思), 의향(意向), 의도(意圖), 의욕(意慾)
의지(意志), 심산(心算), 심중(心中), 흉중(胸中), 주관(主觀)
주견(主見), 소감(所感), 상상(想像), 발상(發想), 연상(聯想)
● 다음 문장의 ‘생각’ 대신에 바꿔 쓸 수 있는 단어를 위에서 골라 ( )속에 넣어보자.
- 깊은 생각에 빠져 있다. ( )
- 새로운 발명품을 생각해 내었다. ( )
- 생각을 잘 더듬어 보세요. ( )
- 도대체 그 사람의 생각을 모르겠다. ( )
- 그거 참 좋은 생각이구나. ( )
● 단어를 바꿔 본 결과 문장의 의미가 어떻게 달라지는지 함께 이야기하여 보자.
● ( )속에 들어갈 수 있는 여러 한자어들의 의미를 비교하여 보자.
▶ 풀이
사색 : 줄거리를 세워 깊이 생각함.
사유 : 논리적으로 생각함.
철학에서, 감각․지각 이외의 인식 작용. 분석․종합․추리․판단 등의 정신 작용을 뜻함.
명상 : 고요히 눈을 감고 깊이 생각함, 또는 그 생각
상념 : 마음속에 떠오르는 생각
창안 : (전에 없었던 것을) 처음으로 생각해 냄, 또는 그 고안(考案).
고안 : 새로운 방법이나 물건을 연구하여 생각해 냄, 또는 그것.
궁리 : 깊이 생각함.
연구 : 사물을 깊이 생각하거나 자세히 조사하거나 하여 어떤 이치나 사랑을 밝혀냄
착안 : 어느 점에 눈을 돌림, 또는 눈을 돌린 점
구상 : 무슨 일에 대하여 그 전체의 내용이나 규모, 실현하는 방법 등에 대해서 이리저리 생각하는 일, 또 는 그 생각.
구안 : 초안(草案) 등을 세움. 일정한 수단 방법을 갖춤
기억 : 지난 일을 잊지 않고 외어 둠, 또는 그 내용
추억 : 지나간 일을 돌이켜 생각함, 또는 그 생각. 추상(追想).
의사 : (무엇을 하려고 하는) 생각이나 마음.
의향 :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한 생각. 의취(意趣).
의도 : (무엇을 이루려는) 생각
심산 : 속셈. 셈
심중 : (무엇을 이루려는) 생각.
착상 : (어떤 일이나 계획 등에 대한) 새로운 생각이나 구상 따위를 잡는 일, 또는 그 생각이나 구상. 기발 한 착상.
발상 : 새로운 생각을 내놓음, 또는 그 새로운 생각.
구상 : 무슨 일에 대하여 그 전체의 내용이나 규모, 실현하는 방법 등에 대해서 이리저리 생각하는 일, 또 는 그 생각.
● ‘생각’이라는 고유어의 의미 특징을 정리하여 보자.
▶ 풀이
①머리를 써서 사물을 헤아리고 판단한다.
②어떤 사람이나 일 따위를 기억하다.
③어떤 일을 하고 싶어하거나 관심을 가지다.
④어떤 일을 하려고 마음을 먹다.
- ⑤앞으로 일어날 일에 대하여 상상하여 보다.
⑥어떤 일에 대한 의견이나 느낌을 가지다.
⑦어떤 사람이나 일에 대하여 성의를 보이다.
※굳이 의미를 섬세하게 구별할 필요가 없는 장면에서는 ‘생각’이라는 고유어 하나만 가지고도 얼마든지 언 어 생활이 가능하다.
③ 다음의 잡지 표제문을 보고 한자어의 기능을 모둠별로 탐구하여 보자.
(교과서 121쪽 그림 참조)
● 위 잡지의 표제문 중에서 한자로 적을 수 없는 부분을 확인하여 보자.
● 한자어들을 가능한 한 고유어로 바꾸어 새 광고문을 만들어 보자. 바꾸는 일이 어느 정도까지 가능한지, 그것이 잡지의 표제문으로서 적절한지 생각하여 보자.
● 이를 바탕으로 국어에서 한자어가 담당하고 있는 기능은 무엇인지 정리하여 보자.
3. 외래어
① 다음은 현재 우리말에서 사용되는 외래어의 예이다. 이를 바탕으로 외래어 문제를 함께 탐구하여 보자.
˙산스크리트 어 : 달마, 만다라, 보살, 불타, 사리, 석가, 선(禪), 아미타, 열반, 찰나, 탑, 바 라문
˙만주어, 여진어 : 호미, 수수, 메주, 가위
˙영어 : 버스, 넥타이, 컴퓨터, 로켓, 슈퍼마켓, 챔피언, 아이스크림, 나일론, 갱 재즈
˙독일어 : 세미나, 이데올로기, 노이로제, 아르바이트, 알레르기, 미터, 테마
˙프랑스 어 : 망토, 콩트, 루주, 데생, 샹송, 모델, 마담, 앙코르, 아카시아
˙라틴 어 : 스타디움, 알리바이
˙그리스 어 : 로고스, 파토스, 데이터
˙포르투갈 어 : 담배, 빵, 뎀뿌라, 카스텔라
˙오스트레일리아 원주민 어 : 캥거루
˙이탈리아 어 : 첼로, 오페라, 템포, 아리아, 스파게티
˙러시아 어 : 툰드라, 트로이카, 페치카, 보드카
˙노르웨이 어 : 스키
● 위 단어들 중에서 외래어인 줄 몰랐던 말이 있는지 살펴보자.
● 문화 접촉과 관계가 깊은 외래어들을 조사하고, 각각의 단어들이 어떤 문화와 관련이 있는지 알아보자.
▶ 풀이
산스크리트 어 : 불교 문화와 관련
영어 : 근대에 들어 새로 발명된 문물들과 관련
프랑스 어 : 프랑스 문화, 패션, 예술과 관련
그리스 어 : 그리스 고대 철학과 관련
이탈리아 어 : 이탈리아의 음악, 음식과 관련
러시아 어 : 한대기후 지역의 자연․문물과 관련
● 우리말이 있는데도 사용되는 외래어는 없는지 조사하여 보고, 이들을 고유어나 한자어로 바꿀 수 있는지 생각 하여 보자.
● ‘국어 순화’ 문제와 관련하여 이러한 단어들을 어떻게 처리하는 것이 좋겠는지 모둠별로 토론한 후 발표하 여 보자.
② 다음은 광고 전단지의 일부이다. 이 자료를 보고 아래 물음에 답하여 보자.
(교과서 125쪽 참고)
● 위 광고 전단지에서 드러나는 어휘의 특징은 무엇인지 이야기하여 보자.
● 광고문에서 위와 같은 현상이 나타나게 된 원인은 무엇인지 생각하여 보자.
● 이러한 현상이 우리 언어 사회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일지 긍정적, 부정적 측면에서 모둠별로 토의하여 보자.
2. 어휘의 양상
1. 방언
① 다음 자료를 살펴보고 방언 어휘에 대하여 알아보자.
․옆차개, 춤치 (충청), 봉창 (전라, 충청), 개아주머니 (경북), 개야무이, 개야줌치, 개줌치, 개쭘치, 갬치, 개무치 (경남), 개비 (전남), 흥보, 흥복,, 겟집 (평북), 거르마니 (함북), 거르망 (함남), 엽주머니 (강원)
․정낭, 정낭간 (충청, 함경), 드나깃간, 측슬 (함남), 똥간, 똥경낭, 소맛간 (충청)
․가일바람, 화니바람, 화을바람, 화누바람 (경북)
● 위의 방언들에 해당하는 표준어는 무엇인지 조사하여 보자.
●자신이 사는 고장의 방언 중에서 표준어와 다른 것을 조사한 후 모둠별로 발표하여 보자.
②. 다음은 ‘소라’, ‘골뱅이’, ‘다슬기’의 사진이다. 이를 보고 방언에 대하여 탐구하여 보자.
● 위 사진의 대상들을 자기 고장에서는 어떻게 말하는지 조사하여 보자.
● 다른 지방에서는 이들을 어떻게 부르는지 방언 사전, 인터넷 등을 이용하여 알아보자.
▶ 사진 자료에서 제시된 생물들은 같은 대상인데도 지방마다 부르는 말이 매우 다채롭기 때문에 사람들이 가 끔 혼란을 느끼는 대상이다. 각각 ‘소라’, ‘골뱅이’, ‘다슬기’가 사진의 생물에 해당하는 표준어이지 만, 이 밖에도 ‘고동, 우렁이, 올갱이, 올뱅이’ 같은 말들이 사용되기도 하고, 음운상으로 비슷한 단어들 이 서로 다른 생물을 지칭하기도 한다. 이처럼 같은 대상을 지역마다 다르게 부르기도 하고 여러 지역에서 동일한 이름으로 서로 다른 대상을 가리키기도 하는 것을 볼 때, 방언이 매우 다양한 양상으로 분화되어 있 음을 알 수 있다.
● 말이 지방에 따라 다른 이유는 무엇인지 생각하여 보자.
2. 은어, 속어
① 아래 표는 우리 나라의 한 청과물 시장과 우시장에서 숫자를 말할 때 사용하는 은어 자료이다. 이를 살펴보고 다음 물음에 답하여 보자.
청과물 시장과 우시장 표-교재 p.131
● 이러한 은어가 생기는 원인은 무엇인지 말하여 보자.
● 이러한 은어가 시장에서 사용된다는 점을 감안하여 그 용도를 설명하여 보자.
② 다음에 제시된 어휘 자료를 보고 속어에 대하여 함께 탐구하여 보자.
골 때리다, 쪽팔리다, 방방뜨다, 끝내주다, 날르다, 토끼다, 해골 굴리다, 캡, 짱, 깜씨, 새끈하다, 깔쌈하다 |
● 위의 표현들을 바른 표현으로 바꾸어 보고 느낌이 어떤지 비교하여 보자.
● 이런 표현들은 주로 어떤 상황에서 사용되는지 생각하여 보고, 그 기능은 무엇인지 정리하여 보자.
● 이러한 표현들을 사용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긍정적인 효과나 부정적인 효과를 모둠별로 발표하여 보자.
3. 금기어, 완곡어
① 금기어에 대하여 모둠별로 탐구하여 보자.
● 어떤 단어가 금기어로 취급되는 이유는 무엇인지 생각하여 보자.
● 국어의 금기어를 더 조사하여 보자. 그 대신에 사용되는 완곡어도 함께 알아보자.
② 다음은 단어들이 좀더 완곡한 표현으로 바뀌어 온 예들이다. 이 자료를 바탕으로 다음 물음에 답하여 보자.
․감옥→형무소→교도소 ․운전수→기사 ․후진국→개발 도상국 ․보신탕→영양탕, 사철탕 ․청소부→환경 미화원 |
● 바뀌기 전과 후의 느낌을 비교하여 보자.
● 같은 대상을 가리키는 단어가 이처럼 새로이 만들어지는 이유는 무엇인지 함께 논의하여 보자.
● 이 말들이 앞으로 어떻게 되겠는지 이야기하여 보자.
4. 관용어, 속담
① 다음은 ‘발’이 사용된 관용어들이다. 물음에 답하여 보자.
발 벗고 나서다, 발 뻗고 자다, 발에 채이다, 발을 구르다, 발을 끊다, 발을 들여놓을 자리 하나 없다, 발을 빼다, 발을 내키지 않다, 발이 넓다, 발이 닳도록 다니다, 발이 뜸하다, 손발이 맞다, 발이 묶이다. |
● 위 표현들의 의미를 문자 그대로 해석하여 보고, 이를 그 관용적 의미와 비교하여 보자.
|
축어적 의미 |
관용적 의미 |
발 벗고 나서다 |
집안이 가난하여 양말도 신지 못하고 나가다. |
적극적으로 나서다. |
발이 내키지 않다 |
움직이고 싶지만 발이 움직이지 않는다. |
마음이 내키지 않거나 서먹서먹하여 선뜻 행동에 옮겨지지 않다. |
발을 끊다 |
발 자국이 난 길을 지우다. |
오가지 않거나 관계를 끊다. |
발을 구르다 |
제자리에서 뜀박질을 하다. |
매우 안타까워하거나 다급해하다. |
발 뻗고 자다 |
편안한 상태에서 발을 반듯이 뻗고 자다. |
걱정되거나 애쓰던 일이 끝나 마음을 놓다. |
발에 채이다 |
어떤 물건이 발에 걸리적거리다. |
여기저기에 흔하게 널려있다. |
발을 들여놓을 자리가 하나 없다 |
발을 들여놓을 만큼의 공간이 없다. |
꽉꽉찬 포화상태를 의미한다. |
발을 빼다 |
발이 놓여있던 위치에서 옮기다. |
어떤 일에서 관계를 끊고 물러나다. |
발이 넓다 |
발의 볼이 넓다. |
사교의 범위가 넓다. |
발이 닳도록 다니다 |
너무 많이 걸어다녀서 발이 닳을 듯 하다. |
최선을 다해서 열심히 하다. |
발이 뜸하다 |
오가는 발길이 적다 |
찾아오는 사람이 없다. |
손발이 맞다 |
손과 발을 마주했을 때 딱 맞다. |
마음이 통하다. |
발이 묶이다 |
발이 움직이지 못하도록 묶여있다. |
(어떤 사연으로 말미암아)오지도 가지도 못하게 되다. |
● 위 표현들의 관용적인 의미를 살려 짧은 글을 지어 보자.
▶ 풀이
․발 벗고 나서다 : 그는 옳다고 생각하는 일이라면 항상 발 벗고 나서는 사람이다.
․발 뻗고 자다 : 내 할 일을 다 했으니 이제는 발 뻗고 잘 수 있겠다.
․발을 구르다 : 늦은 밤이 되어도 아이들이 돌아오지 않자, 어머니는 발을 구르며 안절 부절 하였다.
․발을 끊다 : 그는 오늘부터 오락실에는 발을 끊고 집에 틀어박혀 공부만 하기로 하였 다.
․발이 넓다 : 그는 이 분야에서 발이 넓어 도통 모르는 사람이 없다.
․발이 닳도록 다니다 : 병원비를 내기 위하여 그는 발이 닳도록 사람들을 찾아 다녔다.
․발이 내키지 않다 : 아무리 친구의 청이라고는 하나 선뜻 발이 내키지 않는다.
․발이 묶이다 : 태풍으로 손님들이 섬에 발이 묶였다.
․발을 들여놓을 자리 하나 없다 : 출근 시간에 지하철을 탔더니 발을 들여놓을 자리 하나 없었다.
․발에 채이다 : 명동에 갔더니 발에 채이는게 미인이더라.
․발을 빼다 : 은영이는 불량써클에서 발을 뺀후 새사람이 되었다.
․발이 뜸하다 : 자주오던 친구가 남자친구가 생기더니 발이 뜸하다.
․손발이 맞다 : 우리 부모님은 손발이 척척 맞으시다.
② 다음 만화를 보고 상황에 적절한 속담을 찾아보자.
(교과서 135쪽 참고)
여 : 저번 체육대회에서 누가 달리기 1등 했는지 알아? 남 : 정우 아냐? 여 : 아냐! 재영이가 1등했어. 신기하지? 남 : 정말? 여 : 어, 저기 재영이 온다! 남 : 자기 말하니깐 오네? |
5. 전문어
① 다음 자료를 보고 전문어에 대하여 탐구하여 보자.
․전통 가옥 건축업 : 포집, 도리, 서들, 간답, 장부, 충량, 우미량, 주두, 초무릿궁, 덜개, 찌, 둥지주, 사래, 개판, 운두, 강달, 사모턱, 게눈, 산자, 막배탕대, 우물, 장방, 공청, 상청, 쌍창, 흑창, 국화
․자동차 정비업 : 데시보드, 앞대우, 뒷대우, 깡통, 뿔리, 범퍼, 슈 브레이크, 계기방, 데시방, 보디, 벤트레타, 미숑, 크랑크 샤우드, 빠쿰탱크, 엘레멘트, 프러그, 알트네타, 휼탱크, 후앙, 구리스, 시타, 비우타 (외래어 표기법에 따른 표기가 아님.)
․농업 : 삼태기, 소쿠리, 지게, 바지게, 쟁기, 쇠스랑, 호미, 곡괭이, 배토괭이, 낫, 갈퀴, 삽, 가래삽, 양수기, 탈곡기, 절단기, 이양기, 경운기, 트랙터, 바인더, 콤바인, 모판, 구루마, 리어카
․어업 : 안강망 어선, 연승망 어선, 저인망 어선, 잠수선, 닻배, 드러매기배, 주낙배, 행망어 업, 통발, 게통발, 데구리배, 투망배, 유자망, 고대구리, 쌍대구리, 치미, 유신가다, 쌈판, 무동력선, 말쪽배, 오구리배, 복어배, 증선배, 채취선, 통선, 바지선
● 위와 같은 전문 분야에 사용되는 어휘들은 어떠한 기능을 하는지 알아보자.
● 이러한 어휘들이 존재하는 이유는 무엇인지 생각하여 보자.
● 위 목록을 보고 국어 순화 측면에서의 문제점과 그 해결 방안에 대하여 함께 논의하여 보자.
② 학교에서 배우는 각 교과목의 전문어들을 조사하여 보자. 이 전문어를 잘 아는 것과 공부를 잘하는 것은 어떤 관계가 있는지 생각하여 보자.
※ 각 교과에 사용되는 전문어의 예
․국사 : 개시장(開市場), 공명첩, 관수관급제, 납속책, 반계수록, 봉수제, 식읍, 음서 등
․물리 : 마찰력, 중력 가속도, 포물선 운동, 탄성, 만유 인력, 도플러 효과, 변위, 회전, 굴절 등
․생물 : 고분자 물질, 항상성, 진화, 염색체, 난할, 중추 신경계, 뉴런, 사상돌기, 체세포 등
․음악 : 보표, 높은음자리표, 홑박자, 당김음, 마디, 화음, 마침, 돌림노래, 소프라노 등
6. 새말
① 다음의 단어들은 모두 해방이후에 만들어진 새말이다. 이 자료로 새말을 탐구하여 보자.
․쌕쌕이, 똑딱선, 차려, 쉬어, 대한 민국, 이남, 이북, 남한, 북한 ․도시락, 건널목, 덧셈, 뺄셈, 모눈종이, 지름, 반지름, 흰피톨, 넘보라살, 제곱, 세제곱 ․통조림, 불고기, 꼬치안주, 가락국수, 손톱깍기, 소매치기, 꼬치, 병따개 |
● 각 유형별로 특징이 무엇인지 찾아보자.
● 위 자료를 바탕으로 앞으로 새말을 만들 때 취해야 할 방향을 생각하여 보자.
② 최근 들어 생겨난 새말을 모둠별로 조사하여 다음과 같이 목록을 만들어 발표하여 보자.
새말 |
뜻 |
만드는 과정 |
발생배경 |
강퇴 |
있던 자리에서 강제로 물러나가도록 함. |
“강제 퇴장(당하다)”의 줄인 말 |
컴퓨터통신 대화방 |
개구리 주차 |
보도위에 어느 한쪽에 차바퀴를 올려놓는 주차 |
‘개구리’와 ‘주차’를 합친 말 |
주차공간의 부족 |
거품론 |
현상 따위가 일시적으로 생겨 껍데기만 있고 실질적인 내용이 없는 상태에 대한이론이나 경향 |
우리말 ‘거품’과 한자어 ‘론’을 합친 말 |
증권,경제 |
물타기 |
자기편의 손실이나 위험요소를 줄이 위한 일련의 행동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명사 ‘물’에 동사 ‘타다’를 합치고, 이에 접사‘-기’를 붙인 파생어 |
경제,정치 |
블루칩 |
주식 시장에서 재무 구조가 건실하고 경기 변동에 영향을 받지 않는 대형 우량주를 통틀어 이르는 말 |
포커 게임에 사용되는 백색, 적색, 청색의 칩 가운데 청색이 가장 높은것에서 따온 표현 |
경제,주식 |
사추기 |
중․장년층이 새롭게 정신적, 육체적으로 변화를 겪는 시기를 이르는 말 |
사춘기의 ‘춘’대신 ‘추’를 사용하여 대비적으로 만든 말 |
생활,문화 |
쐐기포 |
축구나 농구, 야구경기 따위에서 상대팀이 더 이상 승부를 뒤집을 일이 없도록 하는 데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골이나 홈런 |
우리말‘쐐기‘에 한자어 ’포‘를 합쳐 만든 말 |
스포츠 |
③ 다음은 단어들이 새로운 의미로 사용되었기 때문에 새말이라고 부를 수 있는 경우이다. 기존의 의미와 새로운 의미를 확인하여 보자.
새말 |
기존의 의미 |
새로운의미 |
교통정리 |
교통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고 사고를 방지하기위하여 사람이나 차의 통행을 규제,지시, 유도하는 일 |
어떤 일이 복잡해지지 않도록 뒤에서 손을 씀 |
군살빼기 |
영양 과잉이나 운동 부족 따위 때문에 찐 군더더기 살을 뺴는 행위 |
기업이나 사업체가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하여 낭비적인 요소를 제거하여 자산과 규모를 줄이는 행위 |
떡값 |
떡을 사고 지불하는 값 |
자신의 이익과 관련된 사람에게 잘 보이기 위하여 바치는 돈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번개 |
구름과 구름, 구름과 대지 사이에서 공중 전기의 방전이 일어나 번쩍이는 불꽃 |
온라인상에서 만난 사람을 오프라인에서 즉각적으로 만나는 것을 이르는 말 |
Ⅱ. 어휘의 양상
1. 다음 소설 자료를 보고 방언에 대하여 모둠별로 활동하여 보자.
“아부지 애 많이 잡솼지예?” “내사 뭐...., 그런데 우예된기고? 아이들한테 대강 들었다마는 도통 뭐가 뭔동 모리겠다. 가들 말로는 돈 20만 원만 있으믄 너가 산다 캤지만 이 난리판에 그러큼 큰 돈을 어디 가 구하며 구한들 누가 가노? 거다 저쪽에서는 다시 치고 내려온다카제.....” “.........” “또 너가 죄를 지으믄 뭔 죄를 짓겠노? 차마 육십 노인하고 인부를 죽이기사 하겠나 싶기도 하고 - 그래 밍기작거리는데 서울이 떨어졌다카는 기라. 인자사 죽었든동 살았든동 너는 다시 몬 보는 줄 알았제. 그래고 저 아이들을 우얄꼬 카고 있는데 너그 고부(姑婦)가 닥치드라. 도대체 우예 된기고?” 이문열 ‘영웅 시대’에서 “보자 보자 허니께 참말로 눈꼴시어서 볼 수가 없네. 은혜를 웬수로 갚는다드니 그 말이 거그를 두고 하는 말이고만. 올 디 갈 디 없는 신세 하도 불쌍혀서 들어앉혀 농게로 인자는 아도 으런도 몰라보고 갖인 야낭개를 다 부리네그랴. 미쳐도 곱게 미쳐얒. 그렇게 숭악시런 맘을 먹으며는 댑대로 거그한티 날베락이 내리는 벱여.” 윤흥길‘장마’에서 |
● 위 소설에서 방언 어휘를 찾아 표준어로 바꾸어 보고, 방언의 기능과 가치에 대하여 이야기하여 보자.
2. 1999년도에 조사된 젊은이들의 속어 자료를 바탕으로 다음 활동을 하여 보자.
까우=멋, 깔쌈하다=멋져 보인다, 뽀리다=훔치다, 삥=돈, 사발=거짓말, 센터깐다=가방검사한다, 쌩까다=모른체하다, 짝퉁=가짜, 짭시리=조잡하고 구차하다, 짱난다=화난다/열받는다, 쪼가리=이성친구, 황당띠용=매우황당함, 휠=훨씬/매우 더 |
● 속어를 사용하는 사람, 목적, 장소, 장면 등에 대해서 알아보고, 그 기능을 정리하여 보자.
● 앞의 내용을 바탕으로 속어의 사용여부에 대하여 모둠별로 토론한 후 발표하여 보자.
● 주변에서 친구들이 사용하는 속어를 더 조사하여 보자.
3. 다음 자료를 바탕으로 속담에 대하여 생각하여 보자.
● 위 신문 기사를 읽고 표제어의 “ ”안에 적절한 속담을 넣어보자.
( 교과서 140 쪽 참고)
● 이를 바탕으로 속담을 사용할 때의 효과나 기능에 대하여 말하여 보자.
4. 다음은 경제 관련 신문기사이다. 기사문을 읽고 다음 물음에 답하여 보자.
(교과서 141쪽 참고)
● 위 글의 내용을 어느 정도 이해 할 수 있는지 말하여 보고, 그 이유를 생각하여 보자.
● 위 글에서 그 의미를 알 수 없는 단어들을 찾아 목록을 만들어 보자.
● 작성한 목록의 단어들을 백과 사전에서 찾고 이를 바탕으로 다시 위 글을 읽어 보자. 해당분야의 전문어를 아는 것은 그 분야의 글을 이해하는 것과 어떤 관계가 있는지 말하여 보자.
다우지수: 미국의 다우존스사가 뉴욕증권시장에 상장된 우량기업주식30개 종목을 표본으로 시장가격을 평균하여 산출하는 세계적인 주가 지수. 1884년 미국의 월스트리스트 저널편집장인 찰스다우가 처음 창안한 것으로 ‘DJIA'는 ’Dow'라고도 부른다.
나스닥(지수): 세계각국의 장외 주식시장의 모델이 되고 있는 미국의 특별 주식 시장이다. 미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의 벤처 기업들이 자금조달을 위한 활동 기반을 여기에 두고 있다. 빌 게이츠의 마이크로소프트, 반도체 회사인 인텔, 매킨토시컴퓨터 회사인 애플 등이 여기에 등록되어 있다. 나스닥이 인기를 끄는 이유는 회사 설립초기에 적자를 기록하는 기업에도 문호를 개방하고 있어 기업들이 주식 시장에 쉽게 참여하여 이익을 남길 수 있기 때문이다. 투자자들로서도 위험성은 뒤따르나 높은 이익을 남길수 있다는 매력에 끌리고 있다. 마이크로 소프트나 인텔 등이 회사를 뉴욕증권시장에 상장시킬 수 있는 충분한 역력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나스닥에 머물러 있는 것은 하이테크 기업으로서의 이미지가 강한 이점을 활용하기 위한 것으로 해석된다.
‘두산 세계 대 백과’에서
5. 다음은 한 신문에 2001년 8월 2일부터 8월 22일 까지 실린 인터넷 관련기사의 표제어 목록이다. 이 자료로 다음 활동을 하여 보자.
․닷컴 기업 ‘반값’에도 안 팔린다 2001. 8. 22. ․학자금 고민도 클릭하면 해결 2001. 8. 21. ․인터넷 경매싸이트‘○ ○’ 10억 원 이벤트 2001. 8. 21. ․더 똑똑해진 검색엔진 쏟아진다 2001. 8. 21. ․“네티즌 눈길을 붙들어라”웹광고 이색 아이디어 봇물 2001. 8. 16. ․日 역사왜곡․신사참배 항의 사이버 시위 2001. 8. 15. ․경기 침체속 사이버 쇼핑몰 성장 지속 2001. 8. 13. ․〔카드사 홈페이지 100%활용법〕클릭클릭…돈 되는 정보 ‘주르르’ 2001. 8. 13. ․인터넷뱅킹 타행송금 수수료 없이 보낸다. 2001. 8. 8. ․사이버 복권 사업자 이달 25일 최종 결정 2001. 8. 7. ․인터넷 유료 콘텐츠‘공짜 서비스’늘었다 2001. 8. 7. ․개인 도메인 159개 도난 2001. 8. 6. ․정보 검색, 더 편하고 정확하게 …포털 업계 ‘검색사이트 ’업그레이드 경쟁 2001. 8. 3 ․○ ○ ○ ○ ○. com 도메인 소송○ ○ ○ ○社패소 판정 2001. 8. 3. ․무서운 불독도 키우다보면 情이 새록새록…사이버 애완동물 2001. 8. 2. |
● 국어의 순화와 오염이라는 관점에서 이러한 단어들의 문제점은 무엇인지 생각하여 보자.
● 이러한 문제에 대처하기 위한 방법을 모둠 별로 토의하여 보자.
단원의 마무리
1. 본문을 참고하여 다음 진술에서 맞는 것에 ∨표시를 하여 보자.
․방언은 의사소통에 불편을 주기 때문에 모두 표준어로 순화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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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급 회의에서 친구들에게 친근감을 표시해야 하므로 은어나 속어를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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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속담은 우리 민족의 문화나 사고방식을 파악할 수 있는 귀중한 문화자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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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어는 전문 분야의 일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말이므로 다의어가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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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왼쪽의 용어와 오른쪽의 설명을 맞는 것끼리 연결하여 보자.
사회방언․ ․새로 등장한 사물이나 개념을 표현하기 위하여 만들어진 어휘
완곡어 ․ ․연령, 성별, 사회 집단별로 그 양상이 다른 어휘
관용어 ․ ․불쾌감이나 두려움을 연상시키는 금기어 대신 사용되는 어휘
새말 ․ ․둘 이상의 단어가 결합하여 관습적인 의미를 갖는 어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