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말의 특징 언어와 문화, 사회
Ⅰ.총설
1.언어와 문화, 사회
(1) 말과 언어
1)사람만이 가진 것
2)사람의 생각이나 느낌을 표현하고 전달하는 음성 부호
3)언어는 음성 언어와 문자 언어로 구분한다
# 언어 광의의 언어 : 음성언어, 문자언어, 몸짓, 손짓, 표정, 신호 등 사람의 의사를 표현하는 모든 수단
협의의 언어 : 사람의 발음 기관을 통해 나오며 분절음으로 구성된 언어
★언어를 통해 사고를 표현하고 언어가 사고를 만듦
# 언어와 사고
ⅰ 언어>사고 : 사피어-워프 가설 - 언어란 생각을 표현하는 도구이자 생각을 형성하는 도구
예) 에스키모어 중 눈과 물개에 관련된 단어 多, 무지개 색을 각기 다르게 인정
ⅱ 언어<사고 : 마음이 언어에 영향을 주기도 함
예) 여기저기, 이것저것, 단수가 기본이고 복수에 접미사 첨가
ⅲ 일반적으로 언어와 사고의 관계는 절대적인 관계는 아니다. 하지만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예) 국어의 경우 남녀성의 문법 범주가 없으나 한국인이 성에 둔감하지는 않다.
# 언어와 사회
ⅰ 언어의 구속성, 언어 기호의 불역성 : 개인적인 측면에서 언어는 모두 다를 것 같지만 실제로는
사회적인 제약을 받는다.
ⅱ 언어는 사람이 살아가는 사회의 구조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사회적 신분, 지위, 학력, 연령, 경제력, 직업 등에 따라 달라진다.)
ⅲ 언어는 사회의 변동 양상을 반영한다.
(2) 언어의 특성
1)분절성 - 언어는 자음과 모음으로 분해할 수 있음
2)자의성(恣意性) - 음성과 의미의 결합이 별 이유 없이 이루어짐
3)역사성(창조성) - 끊임없이 변화하여 생성, 변화, 사멸의 과정을 거침
4)사회성 - 언중의 약속이며 개인의 마음대로 바꾸지 못함
5)이원성 -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의미)과 내용을 실어 나르는 형식(음성, 문자)으로 구분되는 기호 체계
(언어의 기호적 특성 = 내용(의미) + 형식(말소리))
6)추상성 - 서로 다른 대상으로부터 중요한 특징만을 추출하여 하나의 언어로 표현
(구체적 사물⇒추상화 : 물고기 , 추상적인 것⇒추상화 : 진실, 허위 등의 개념어)
7)창조성 - 유한의 매체를 무한히 사용 (개방적 체계, 이산조합 체계)
# 기능
ⅰ 지시기능 : 말하고자 하는 ‘내용’에 대하여 알려주는 기능, 지식과 정보의 보존 기능과도 관련
ⅱ 표현기능 : ‘화자’의 개인적 느낌 표현 (감탄사, 높낮이, 강약)
ⅲ 명령기능 : ‘청자’로 하여금 특정 행동 요구 / 유발
ⅳ 친교기능 : 상대방과의 ‘경로’ 확인 (인사말 등)
ⅴ 메타적 기능 : 언어에 관한 언어. ‘언어의 종류’와 관련 (언어에 대한 정의 / 설명)
ⅵ 시적 기능 : 아름다운 언어 표현. ‘사용된 말’과 관련
(3) 언어와 민족, 문화
1)언어는 사람들을 결속시키는 힘이 있다
2)같은 언어를 사용하는 것은 다른 사회나 민족을 구별하는 기준이 되기도 한다
3)때로는 언어가 민족의 자주성을 드러내는 중요한 구실을 한다
4)민족의 성쇠가 언어와 함께 하기도 한다
5)인간은 언어를 통해 지식을 교환하고 습득하며 문화를 발달시킨다
☆문화는 언어에 반영 ☆언어 = 문화 유산 = 문화 활동 (창조, 보존, 전달의 수단)
6)음성 언어와 문자 언어
-음성 언어가 먼저 발생. 음성언어의 보조 수단으로 문자 언어 발생. 음성언어가 먼저 변화
-문자 언어로 인하여 논리적 사고 가능, 문화․문명의 발달/전수가 이루어지게 됨
★음성언어(말) - 별도의 학습 과정 없이 습득(대부분 비슷한 수준의 숙련도 보임)
상황, 몸짓, 억양 등의 주변 요소의 도움을 받음
시간․공간성 無,
직접문답 가능,
암시적 전달 가능,
보조언어 사용 가능
★문자언어(글) - 별도의 학습 과정을 거쳐야 함(개인별로 숙련도에서 많은 차이 보임)
상황, 몸짓, 억양 등의 주변 요소의 도움을 받을 수 없음
발달 단계 : 그림문자 - 표의문자 - 음절문자 - 음운문자
고정적․보수적,
인상이 명확하고 지속적,
생각을 정리/정돈할 시간적 여유가 충분
# 언어와 문화
ⅰ 언어는 그 자체가 문화이다.
ⅱ 언어는 문화의 형성, 발달, 전승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ⅲ 언어에는 이러한 문화적 특성이 반영된다. 특히 어휘 부분에 두드러진다.
예) 에스키모인들의 눈에 관한 어휘 발달, 한국어의 농사 용어 발달
ⅳ 문자 언어는 문화의 발달을 촉진 (음성언어의 시․공간적 제약 극복⇒지식을 전수하고 축적)
ⅴ 언어는 그 언어가 사용되는 지역에서 문화적 차이를 유발시키기보다는 그 언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의 문화적 관심을 반영한다. (예)전혀 다른 문화적 배경 - 언어구조 비슷, 기독교 문화권 - 다른 언어)
(4) 국어와 국문
1)국어는 형태상 교착어(부착어, 첨가어)이다
#교착어 - 뜻을 나타내는 말에 문법적 관계를 표시하는 말이 덧붙는 언어
(한국어, 일본어, 만주어, 몽고어, 핀란드어, 터키어)
굴절어 - 어형의 일부를 변화시키거나, 접사를 덧붙여 문법적 구실을 하는 언어
일명 굴곡어 (영어, 불어, 독어, 유럽의 각국어)
고립어 - 문장 속에서 단어의 위치에 따라 그 단어가 문법적 구실을 하는 언어
(중국어, 태국어, 미얀마어, 월남어)
포합어 - 동사를 중심으로 그 앞뒤에 인칭을 나타내는 접사나, 목적을 나타내는 말이 결 합되어서 한 말이 한 문장과 같은 형태를 지니는 언어
일명 집합어 (아메리카 원주민, 일본 원주민 아이누족 언어, 에스키모어)
2)계통상으로 알타이어족에 속한다
#우랄 알타이 어족 - 한국, 일본, 만주, 몽고, 핀란드, 터키, 헝가리
인도 게르만 어족 - 인도, 이탈리아, 영국, 프랑스, 독일
함 셈 어족 - 이집트, 이디오피아, 아라비아
인도 지나 어족 - 중국, 태국, 네팔
말레이 폴리네시아 어족 - 인도네시아, 보르네오, 말레이지아
아메리카 어족 - 남북 아메리카 원주민의 언어
아프리카 어족 - 아프리카 대륙의 언어
# 알타이어의 특징
1.모음조화 현상이 있다
2.두음법칙이 있다
3.첫소리에 자음이 겹치지 않는다
4.수식어가 피수식어의 앞에 놓인다
5.실질 형태소에 형식 형태소가 첨가적 성질을 갖는다
6.‘주어 + 목적어/보어 + 서술어’의 구조를 갖는다
7.감각어가 풍부하고 존경어가 발달되어 있다
8.모음동화, 자음동화 현상이 심하다
3)문자의 갈래상 표음 문자의 단음 문자에 속한다
#표음 문자 단음 문자: 자음 모음으로 음절을 나눔(한글, 영어 등)
음절 문자: 한 글자로 한 음만 표시(일본)
표의 문자 부호 문자: 개념을 일정한 부호로 표시(漢字의 일부)
상형 문자: 물건의 형상을 본뜬 문자(漢字, 설형문자)
회화 문자: 그림으로 의사 표시(古代이집트, 古代漢字)
결승 문자: 끈이나 띠를 묶어 표시(페루 잉카족)
4)표준어 - “교양 있는 사람들이 두루 쓰는 현대 서울 말”
5)1933년에 ‘조선어 철자법 통일안(한글 맞춤법 통일안)’이 마련된 후 조금씩 개정되다가
1989년 3월 1일부터 새로운 한글 맞춤법으로 개정
6)“한글” 명칭 - 주시경 선생
# 국어의 역사 (국어의 계통, 형성과정, 변천)
ⅰ 국어의 계통 (알타이어 혹은 알타이 제어) : 교착어로서 형식 형태소 발달
: 어두에 자음군․특정 자음 제한(두음법칙)
: 모음 조화
: 문법적 기능을 나타내는 음운의 교체가 없음
ⅱ 국어의 형성과정 (시대구분)
㉠ 고대 국어 ( ~통일신라) - 역사 시대 이후, 북방 부여계 언어와 남방 한게 언어로 나뉘어짐
- 이후 고구려어, 백제어, 신라어로 발전
- 신라의 통일로 경주 중심의 언어로 통일
㉡ 중세 전기 국어 ( ~ 훈민정음) - 신라어를 계승하며 발전. 현대 중부 방언의 모태가 됨
- 조선의 건국으로 언어의 중심이 서울지방으로 옮겨 감
㉢ 중세 후기 국어 ( ~ 16c말) - 한글로 적은 문헌 자료가 많이 나옴
㉣ 근대 국어 ( ~ 19c말) - 음운, 문법 등에서 상당히 달라짐
- 양난 후 언어 생활이 간편하고 실용적인 방향으로 바뀜
㉤ 현대 국어 (개화기 ~ ) - 주로 어휘면에서 커다란 차이, 서구의 영향 ⇒ 단어들의 도입 / 생성
ⅲ 문자 및 표기법 / 음운의 변천 : 자음 체계, 모음 체계, 성조, 자음군 등의 변화
: 단모음화, 구개음화, 모음 조화, 원순 모음화 등
ⅳ 국어 문법의 변천
㉠ 문장 종결법의 변화 (의문법이 가장 큰 변화) : 의문사 有 - ‘ㅗ’형 어미 사용 (-ㄴ고, ㄹ고)
의문사 無 - ‘ㅏ’형 어미 사용 (-ㄴ가, ㄹ가)
: 2인칭 - ‘ㄴ다’ 사용
㉡ 높임법의 변화 : 주체 높임 선어말 어미 ‘시’의 이어짐
: 상대높임법은 문장 종결어미에 의해 높임의 등급이 분화
: 객체높임법은 객체높임 동사 ‘드리다, 모시다, 여쭈다’ 등에 의해 실현
㉢ 시제법의 변화 : 역사적으로 시제 어미 ‘-었’, ‘-겠’이 새로이 생성
: ‘었’ - 어 잇 ⇒ 엇 ⇒ 었
: ‘겠’ - ‘으리’와 교체
㉣ 사동법의 변화 : 파생 접미사 ‘오, 이’를 통하여 사동법을 실현
: 중세 국어에서는 현대 국어보다 파생 접미사를 훨씬 더 많이 사용
(현대는 통사적 구성이 많음)
㉤ 피동법의 변화 : 현대와 같은 경우, 영접사 파생, 현대국어보다 접미사를 훨씬 더 많이 사용
㉥ 부정법의 변화 : ‘아니 / 몯 용언’ 형식 , ‘용언-디 아니다 / 몯다 / 말다’ 형식
: 전자의 형식이 축소되고 후자의 형식이 확대되는 변화를 보인다
: 현대와 마찬가지로 명사파생 동사의 부정에는 ‘아니’가 끼어드는 일이 많다.
㉦ 인칭법의 변화 : 주어가 1인칭일 경우 ‘오/우’가 쓰였나 17세기 이후부터는 나타나지 않는다.
(인칭법의 소멸)
㉧ 격의 변화 : 주격조사 ‘가’의 생성
: 목적격 조사 ‘을/를’ 통일 등
㉨ 문장 구성의 변화 : 접속문과 내포문의 구성방식
(‘음’명사화 구문 ⇒ ‘기’명사화 or 관형절을 안은 의존명사 구문)
예)호 즐겨(16c)⇒호기 됴히 너겨(18c)⇒배우는 것을 좋아해서(현대)
: 현대국어에 나타나는 인용표지 ‘고’는 없다.
: 관형화 구성 방법의 변화 (선어말 어미 ‘오/우’의 소멸로 인함)
예) 자식 나 겨집 vs 겨집히 나혼 자식
ⅴ 국어 의미의 변화
㉠ 의미 변화의 양상 : 확대 (세수), 축소 (짐승), 이동 (어리다)
㉡ 의미 변화의 계기 : 의미 사이의 관련성(괴다-사랑하다) , 소리 사이의 관련성(아침-아침밥)
㉢ 의미 변화의 원인 : 언어적 원인 - 한 단어가 다른 단어와 자주 인접하여 의미가 변함
(주책 없다. 엉터리 없다. 우연치 않게)
역사적 원인 - 단어가 지시하는 대상은 변했으나 단어는 그대로 남음
(배(船) - 우주선)
사회적 원인 - 일반적 단어⇒특수사회, 특수사회 단어⇒일반 사회
(영감 - 검사 , 수술 - 자연을 수술하다)
심리적 원인 - 비유적 용법, 완곡어 등에 자주 사용되는 동안 의미까지 변함
(곰 - 미련한 사람)
ⅵ 국어 어휘의 변화
㉠ 어휘의 변화 양상 : 동음이의어의 발생 ⇒ 동음 충돌 ⇒ 단어의 변화
(말/말뚝, 바위/바퀴, 죽/주걱 등)
동의어의 발생 ⇒ 얼마간 함께 존재 ⇒ 그 가운데 한 쪽이 없어짐
( 젹다/혁다, 가다/녀다, 만다/하다 등)
㉡ 시대별 어휘 변화
- 고대 국어의 어휘 : 순수 고유어로 이루어짐
한자 한문의 전래 (말로는 고유어 사용, 글로는 한문 사용)
한자어가 고유어를 대체하기도 함.
중국으로부터의 차용어 有
- 전기 중세 국어의 어휘 : 외래어의 도입 多 (몽골어, 여진어)
- 후기 중세 국어의 어휘 : 오랜 사용으로 의미 변화 (즁(衆生) > 짐승)
한자어에 의한 고유어 소멸 (온 > 백)
- 근대 국어의 어휘 : 한자어의 영향으로 소멸된 고유어 多
고유어의 의미 변화 (어리다. 사랑하다 등)
한자어의 의미 변화
- 현대 국어의 어휘 : 개화기 이후 중국, 일본에서 한자어화한 서구 신문명어가 대량 도입
# 한글의 가치
ⅰ 한글의 특징 : 표음문자, 음소문자
ⅱ 제자 원리 : 발음기관의 상형 + 가획 (초성)
천지인 삼재 상형 (중성)
종성부용초성 (종성) ⇒ 훈민정음이 성공할 수 있는 중요한 계기
ⅲ 한글의 가치 : 과학적인 방법에 의해 만들어진 문자
능률적으로 국어를 표기할 수 있다.
ⅳ 우리말의 역사를 공부해야 하는 이유
: 우리 민족의 뿌리를 이해하기 위해서.
: 우리말의 발전을 위하여 바람직한 방향을 설정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
: 우리의 문화를 깊이 이해하는 일이기 때문.
(5) 국어의 특질 (언어의 구조 = 규칙 + 체계)
1. 음운특질
1) 자음이 예사소리, 된소리, 거센소리로 짝을 이루어 분화되어 있음
2) 다른 나라에서 쓰이지만 우리말에서는 쓰이지 않는 말소리 있음 [f, v]
3) 한국인이 발음하는 음운의 수, 말소리의 길이, 높이 등은 시대, 지역에 따른 차이 보임
4) 환경에 따라 말소리가 바뀌기도 함
5) 음절의 첫소리나 끝소리에서 두 개 이상의 자음이 발음되지 않음
6) 음절 첫소리의 ‘ㄹ’은 ‘ㄴ'으로 발음 또는 ’ㅇ‘ 표기되어 발음 안 됨
음절 첫소리의 ‘ㄴ’도 ‘ㅇ'으로 표기되어 발음 안 됨 => 두음법칙
7) 음절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모음이 반드시 있어야 함
8) 설전음[r]과 설측음[l]의 구별이 없음
9) 음절 끝소리는 ㄱ, ㄴ, ㄷ, ㄹ, ㅁ, ㅂ, ㅇ 뿐임
2. 어휘특질
1) 고유어 - 순수한 한국식 조어법에 의한 단어
감각어와 상징어 발달, 의성어 의태어 발달
접사가 발달되어 파생어가 많음
자음 또는 모음을 바꿈으로서 어감을 달리하는 단어와 음성 상징어가 발달
2) 외래서 - 외국어가 국어의 체제에 유입된 단어
귀화어 - 차용한 지 오래되어 고유어처럼 관용된 외래어, 표준어에 속함
예) 고무(네덜란드), 구두(일본), 담배(포르투갈), 붓(중국)
차용어 - 아직 외국에서 온 것이라는 의식을 느끼게 하는 외래어
예) 타이어(영국), 오뎅(일본)
3. 문법특질
1) 어미와 조사가 발달되어 문법 기능이 이들에 의해 실현
2) 단어 형성법이 발달
3) 주어-목적어-서술어 순서이지만 어순은 비교적 자유로움
4) 대개 꾸미는 말이 꾸밈을 받는 말 앞에 온다
5) 높임법의 발달
6) 명사의 성과 수의 개념이 없음
7) 관계 대명사가 없음
8) 형용사에 비교급과 최상급이 없음
9) 용언의 활용어미는 그 의미가 다양하게 발달
10) 국어에서 모든 문법적 형태소는 반드시 어근이나 어간 뒤에 위치
2.문법과 문법 지식
(1) 문법의 뜻
말의 성질과 구조, 체계를 연구하여 올바른 문장을 만들어 내는 일정한 규칙 체계
(2) 문법의 네 분야
1)품사론(형태론) - 형태소, 단어의 성질과 구조를 밝힘
2)문장론(구문론, 통사론) - 어절, 문장의 형성과 구조를 밝힘
3)음운론 - 음운의 종류, 현상, 법칙을 밝힘
4)의미론 - 단어나 문장의 의미를 밝힘